krsg_diary

[레슨] 1-1 독주하기

遊食 2003. 4. 7. 12:35
1-1  독주하기


1. 자신의 자리를 지켜라.

  리듬을 놓치지 말아라. 만약 당신이 리듬을 놓쳤다고 생각하면 리듬부분에 귀를 기울여라.

드러머는 새로운 리듬이 시작되는 부분에서 약간 세게 드럼을 쳐서 알려줄 것이다. 평상시에

2마디 4,8,16마디 이런식으로 연습을 진행하면 리듬을 놓치는 일은 비교적 적을것이다.스케일,

패턴.코드,릭 등을 연습할때에 항상 2,4,8,16마디 개념을 가지고 해야만 한다.

만약 자신이 원치 않은 음을 냈을 경우, 반음정도 올리거나 내리면, 아마 제대로 된 음계

(혹은 코드)로 돌아갔을 수 있을 것이다. 재즈는 항상 두 개나 네 개 그리고 여덟 개의 음절

안에서 움직인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늘 새로운 음절이 시작된다. 요즘에는 연습할수 있는

여러종류의 장비가 나와 있다. 멜로디를 제외한 반주시디, 미디종류들을 이용하여 리듬패턴을

익히기에 쉽게 되어 있다.


2. 정확한 음을 연주하라

  자신의 가슴으로 듣고 자신의 입으로 노래부를 수 있는 음을 연주하라. 연주나 연습에 들어가

기전에 반주시디나 미디 등을 이용하여 큰소리로 입으로 따라 불러본다. 물론 재즈분위기의 노래

를 불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평상시에 재즈음악을 많이 들어야겠다. 입으로 부른 노래는 스케

일.패턴.코드,릭 연습을 통하여 악기로 표현할수 있는것이다. 당신 앞에 놓인 종이에 적힌 음계와

코드는 단지 길잡이일 뿐, 연주되어지는 실제적은 음악을 대신 만들어주지는 못한다. 음악은 당신

의 상상력으로부터 온다. 만약 당신이 음계와 코드를 가졌다면, 그리고 코드/음계 프로그레션을

기억한다면, 그것은 당신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당신이 좀 더 창조적이며 자연스러운 기반에서 연

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것은 공포를 제거하도록 도와준다. 정확한 음을 만

들기 위하여 연습할때에 반주시디와 미디시퀀스 등을 이용하여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자기 주변에 있는 좋은 악기로 연습,연주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정확한 소리를 내기 위해서

오랜시간 자신감이 생길 때 까지 연습이 되어 있어야 한다


3. 리피티션(반복)과 시퀀스(연속)을 사용하는 것은 음악 속에서 자연스럽다.

이것은 음악의 모든 타입과 스타일에서 발견된다. 초보 즉흥연주자는 종종 모든 사람들이 그것을

반복할 것이라는 사실을 안다는 것을 느낀다. 무엇을 연주 할것이란 것을 예측하는것이다.따라서

반복연주는 당신의 자아를 위해 충분한 근본이 아니므로 그것을 연주하지 말라. 틀렸다! 경청자들

은 어떤 리피티션과 시퀀스를 들을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당신이 연주하는 어떤 것

도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리피티션과 시퀀스는 솔로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접착제의 역할을 한다.

무언인가가 되풀이 되는 횟수는 당신에게 달려있으나, 평균적으로 두 번 내지 세 번으로 족하며,

그런다음 당신의 마음은 당신에게 리피트를 해야할 때와 시퀀스를 사용할 때를 알려줄 것이다.

이것은 다른사람에 의해 연주되는 음악을 듣는 방법의 일부이다. 연주진행중에 리피티션을 유용

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그이후에 나올 연주내용을 더욱 빛나게 할것이다


4. 코드 톤(스케일의 1, 3, 5 와 7) 은 음절을 시작하고 끝내기에 좋은 음들이다.

간단히 한 절을 노래해보면서 당신이 이 단순한 규율을 지키는지 보아라. 우리의 귀는 게다가 이

것은 우리와 청중들에게 우리가 하모니의 안정성을 위해 무엇을 들어야하는지에 대해 말해준다.


5. 사운드

  당신의 악기(혹은 목소리)에서 좋고 완벅한 소리가 나는지 살펴라. 스케일과 코드, 혹은 프로그

래션 혹은 템포가 당신을 위협하지 못하도록 해라. 사운드는 제일 중요한 것이며, 당신이 노래하

거나 연주할 때 사람과 잘 융합되도록 해야하는 첫 번째 것이다. 따라서, 침착해야한다. 그리고

당신의 목소리와 악기에서 자연스럽게 소리가 울려퍼지도록 해라. 이것은 당신의 음악적인 개성

을 나타내는 주요 성분이 되어준다.


6. 듣기

  앞서 살아간 음악가들의 연주를 듣지 않고서 재즈를 연주하거나 즉흥연주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듣는 것 속에 모든 것에 대한 해답이 들어있다. 각각의 음악가들은 그들이 무엇

을 들어왔는지에 대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들이 연주하는 것을 듣고 우리 모두는 흉내내는

것을 이용하며, 그것은 좋은 방법인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만약 그들이 다른사람들의 연주를 듣는

다면 그저 그들처럼 연주하게 될 것이라고 느낀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하지만 당신의 자아는

그것이 사실이라고 당신을 설득하려고 들 것이다. 자아는 경쟁 혹은 경쟁하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싫어한다. 그것들이 당신을 바보로 만들지 못하도록 한다. 만약 다른사람의 연주를 듣지않는다면,

그렇다면 음악을 연주하는 이유가 무엇이란 말인가? 음악은 모든 이들을 위한 것이며 진정으로

만국공통의 언어이다.


7. 모든 이들은 즉흥연주를 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 - 어린아이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당신은 열정을 가져야 하며, 당신의 손가락들이 자연스럽게 움직이고 당신의 머리속과 손가락

사이의 거리가 점점 좁아지면서 당신이 생각하자마자 손가락들이 그것을 연주할 수 있을때까지,

연습을 위한 시간을 마련해야한다. 이것은 마법이 아니다. 만약 그것이 마법이라면, 마법은 곧 힘

든 연습과 인내와 같은 의미를 지니는 단어가 될 것이다. 누군가가 "도를 깨닫는데 가장 큰 장애

물이 무엇입니까?" 라고 부처에게 물었을 때, 부처는 "게으름이다" 라고 대답했다. 나는 그 말에

동의한다. 만리장성도 돌맹이가 하나하나 모여져서 이루어진것이다

이글은 재즈앨범사이트에서 퍼온글입니다.
http://www.jazzalbum.com/